「慰安婦は必要だった」「侵略、反省とおわびを」橋下氏 "위안부는 필요하였다" "침략 반성과 사과를"하시모토 씨

종군 위안부에 대하여 기자가 물은 질문에 대답하는 하시모토 토루 씨 = 아사히 방송 제공
[PR]

일본 유신의 모임 공동 대표 하시모토 토루 오사카 시장은 13 일 전시 중의 구 일본군 위안부에 대해 "총탄이 폭풍우처럼 나는 가운데 목숨을 걸고 뛰어가는 때 정신적으로도 흥분하는 맹자 집단을 어딘가에서 휴식시켜 주려고 하였더니, 위안부 제도는 필요한 것은 누구라도 알 수 있다"고 위안부는 필요하였다고 인식을 밝혔다. 오사카 시청에서 기자들에게 말하였다.

하시모토 씨는 "그 때 역사를 조사하면, 일본 군뿐만 아니라 여러 군이 (위안부를) 활용했다"고 지적하였다. 게다가 "왜 일본의 위안부만 세계적으로 문제로 삼는 것인가. 일본은 거국적으로 강제로 위안부를 납치하고 직업에 취업시켰다고 세계는 비난하고있다. 그러나 2007 년 (제 1 차 아베 내각의) 각의 결정에서는 그러한 증거가 없다고 되고 있다 "고 하고, "사실과 다른 것으로 일본이 부당하게 모욕을 받고 있는 것은 확실히 주장하여야 한다"고 말하였다.

한편 "의사에 반하여 위안부가 된 것은 전쟁의 비극의 결과. 전쟁의 책임은 일본에 있다. 위안부에게는 상냥한 말을 제대로 걸려야 하며, 상냥한 마음으로 접하여야 한다"고 말하였다.

또한 하시모토 씨는 아시아 제국에 대한 반성과 사죄를 표명한 무라야마 담화에 대하여 "일본은 패전국. 패전의 결과로 침략이라고 받아야 한다. 실제로 엄청난 고통과 손해를 주변국에 준 것도 틀림 없다. 반성과 사죄는 하여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한편, 아베 신조 총리가 "침략의 정의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점에 대하여서는 "학술상, 정의가 없는 것은 아베 총리가 한 말씀이 맞다"고 말해서 이해를 밝혔다.



2013年5月13日13時55分

慰安婦は必要だった」「侵略、反省とおわびを」橋下氏

従軍慰安婦について、記者の質問に答える橋下徹氏=朝日放送提供
[PR]

 日本維新の会共同代表の橋下徹大阪市長は13日、戦時中の旧日本軍慰安婦について「銃弾が雨嵐のごとく飛び交う中で命をかけて走っていくときに、精神的にも高ぶっている猛者集団をどこかで休息させてあげようと思ったら、慰安婦制度は必要なのは誰だってわかる」と述べ、慰安婦は必要だったとの認識を示した。大阪市役所で記者団に語った。

 橋下氏は「当時の歴史を調べたら、日本国軍だけでなく、いろんな軍で(慰安婦を)活用していた」と指摘。そのうえで「なぜ日本の慰安婦だけが世界的に取り上げられるのか。日本は国をあげて強制的に慰安婦を拉致し、職業に就かせたと世界は非難している。だが、2007年の(第1次安倍内閣の)閣議決定では、そういう証拠がないとなっている」と述べ、「事実と違うことで日本国が不当に侮辱を受けていることにはしっかり主張しなければいけない」と語った。

 一方で「意に反して慰安婦になったのは戦争の悲劇の結果。戦争の責任は日本国にもある。慰安婦の方には優しい言葉をしっかりかけなければいけないし、優しい気持ちで接しなければいけない」とも語った。

 また、橋下氏はアジア諸国に対する反省とおわびを表明した村山談話については「日本は敗戦国。敗戦の結果として、侵略だと受け止めないといけない。実際に多大な苦痛と損害を周辺諸国に与えたことも間違いない。反省とおわびはしなければいけない」と強調。

 一方で、安倍晋三首相が「侵略の定義は定まっていない」と主張している点については「学術上、定義がないのは安倍首相が言われているとおり」と述べ、理解を示した。

http://www.asahi.com/politics/update/0513/TKY201305130072.html